사랑하는 서울고 20회 동문들에게,
1. 독후감 최근 읽은 오종남저 "은퇴후 30년을 준비하라"는 책을 기독인회에서 수고하는 이현수 총무에게 전달한 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나온 얇은책으로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환갑, 회갑, 60세 등을 맞아 여하히 의미지향적인 삶을 영위하고 연장 되고 있는 평균수명(80+)에 맞추어 준비할 것이 많다는 것을 일깨워 준 책입니다.
2. 창의력 개발이론 우연히 한경의 컬럼에서 읽은 TRIZ라는 러시아 발명가의 창의적 생각지식으로 삼성 LG에 다니던 동문들은 알았겠지만 나에게 흥미를 주어 요즈음 심취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한국트리즈협회 홈피의 주요 페이지입니다.
http://www.triz.or.kr/sub05/index.php?menu=2 http://www.triz.or.kr/sub07/index.php?menu=1
3. 러시아어권에의 관심 본인이 느끼기에 나는 미국등 서방의 문화와 사고방식에 알게모르게 치우쳐 있었다 는 생각이 들면서, 러시아, 중앙아시아 및 동구권에 대한 관심이 있어, 힘든 러시아어 도 조금 관심을 가져보고, 연해주, 카자흐스탄등의 자료도 보고 장경준동문이 좋은 연 결을 갖고 있는 키르키스탄과 우즈벡 등에 웬지 마음이 끌리고 있습니다.
혹시 위의 관심사에 대해 조언해 주거나 같이 연구할 의향이 있는 동문은 이메일 주 소 skh0807@chol.com 로 소식을 주면 감사하겠습니다.
홍순길 배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