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곳곳에 계시는 벗 님들
:
광화문역에서 한성대입구역까지 걷기의 후반부입니다
. 오던 길로 곧장 가면 성북구민회관으로 가지만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성북동으로 내려왔습니다
. 길상사로 향했습니다
.
길상사에 닿기 전에 한국가구박물관이 있어 들어가 볼까 하였더니 아직 개관하지 않았다고 하면서 금년 가을이나 되어 개관 할 것이라고 합니다
. 사진 한 장 찍고 다시 길상사를 향하여 내려갔습니다
.
며칠 전 입적한 법정 스님과 길상사가 설립되는 과정의 이야기가 잘 알려져 있지요
.
“
眞香
”
이라는 예명을 가진 김영한 이라는 기생출신이 운영하던 요정 대원각이 길상사로 바뀌었지요
. 김영한님은 백석이라는 월북시인과의 이야기로 유명하였었고요
. 1987년 김영한님의 시주로 대원각은
10년 뒤인
1997년에 길상사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
길상사 정문에 도달하니 법정스님의 입적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분향을 위해 절을 방문하고 있었습니다
. 정문에는
“
三角山吉祥寺
”
라고 현판이 붙어있었는데 보통 일반적인 절과는 정문의 구조가 달랐습니다
. 무슨 이유가 있겠지요
.
마당으로 들어가니 왼쪽편에 극락전이 있고 앞쪽으로 조금 더 가니
TV에서 여러 번 본 관음보살상이 서 있었습니다
.
천주교신자인 서울대 최종태교수의 작품으로 성모마리아를 닮은 관음보살상으로 유명하지요
.
많은 사람들이 분향하고 있었습니다
. 법정스님은 많은 책을 썼는데 불행히도 백학은 아직 한 권도 못 읽었군요
. 이제 기회 있으면 한 번 빌려 읽어 보아야 하겠습니다
.
길상사를 나와 다시 아래쪽으로 내려오니 선잠단지가 있었습니다
. 고려 때 중국 황비 서릉씨를 누에의 신으로 모시고 매년 제사를 지내던 곳인데
1908년 신위를 사직단으로 옮기고 이곳에는 집터만 남아있었습니다
.
큰길을 만나 오른쪽으로 약간 올라가다가 오른쪽 골목으로 들어가
“
澗松미술관
”
을 찾았지만 일반에게 공개는
5 월과
10 월에 한다고 입구에 써 붙어있어 훗날을 기약하고 돌아 나섰습니다
. 간송미술관은 전형필님이 수집한 미술품으로
1966년에 민간인으로서는 처음으로 개관하였다고 하는데 귀중한 미술품을 많이 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 간송
(
澗松
)의
“
澗
”
은
“
산골물
간
”
이라고 합니다
. 즉 간송이란
“
산골 물 가의 소나무
”
라는 뜻이군요
. 참 멋있는 이름입니다
.
다시 큰 길로 나와 조금 더 올라가니 이태준 이라는 소설가가 살던 집이
“
壽硯山房
”
이라는 현판을 걸고 찻집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
안으로 들어가 보니 작지만 아담한 한옥이었습니다
. 그런데 이태준님이 쓴 소설은 읽은 기억이 없었는데 나중에 알아보니 이 분도 월북한 사람이더군요
.
큰 길로 다시 나와 조금 더 올라가 왼쪽 골목길로 들어가 심우장
(
尋牛莊
)
을 찾았습니다
. 33인 중 한 분인 만해 한용운님이
12 년간 살던 집이라고 합니다
. 다섯 칸 짜리 작은 한옥집이었습니다
.
尋牛
란 깨우침을 찾는 과정을 소를 찾는다는 어떤 불교의 일화에서 나온 말이라고 하는데 글씨는 당시 유명한 서예가인 오세창님의 글씨라고 합니다
. 조선총독부가 있는 남쪽을 피해 북향으로 지었다고 하는 집입니다
.
집 뒤쪽으로 가 보니 나지막한 굴뚝이 마당에 따로 서 있었습니다
. 집의 뒤쪽이지만 이 곳이 남쪽이 되는군요
.
심우장을 나와 한성대입구역까지 천천히 걸었습니다
. 옛날에는 길의 동쪽 편에 성북천이 흐르고 있었는데 이제는 다 복개가 되어버렸군요
. 언젠가 청계천처럼 복개를 걷어내고 다시 개천이 흐르기를 기대하면서 한성대입구역에 도착해 오늘의 걷기를 마쳤습니다
.
백학 드림